본문 바로가기
-필독-내 소중한 자산 지키기

다가구 주택(원룸형주택, 상가주택) 수익률 계산하기 (자동계산)

by 정미경 2021. 5. 13.
728x90

안녕하세요, 원주 청담 정미경 공인의 정미경 중개사 입니다.

오늘은 다가구 주택을 매수 하기 전 주택의 수익률을 미리 계산해

볼 수 있는 저의 엑셀 파일을 공유 해드리려고 합니다.

이미 다가구 주택을 소유하고 계신분께서도 보다 계획적인

임대차관리를 위해 계산 해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컴퓨터에 엑셀 프로그램이 깔려 있어야 사용하실 수 있으니

엑셀이 설치되어 있으신 분은 아래의 첨부파일을 확인해 주시면
다운 받으 실 수 있습니다.

 

자동 계산기라고 하니 뭔가 거창할것 같지만 그냥 제가 만들어 사용하고 있는

수익률 계산 엑셀 파일 입니다. 

 

빨간 테두리로 표시해 둔곳은 수식이 입력되어 있으니

직접 숫자를 입력하거나 수정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수식이 지워지면 자동계산이 되지 않습니다 ^^

표는 1층에서 5층까지 각 층마다 5개의 호실을 임의로 적었고

그곳에서 나오는 수익도 임의로 작성한 것입니다.

(저런 수익률이 현실이라면 정말 좋겠네요^^::)

 

사용법 팁 

1. 만약 1층에 호실이 2개 밖에 없다면 나머지 103호, 104호, 105호 호실에 적혀있는 금액을 0 이라고 입력하시면 됩니다. 

수익률이 자동으로 계산되어 변경됩니다^^

2.현재 표에 입력되어있는 이율은 5% 입니다. (= 0.05)

 

 

다가구 주택 (원룸형, 상가주택형)을 잘 관리한다는것은

정말 많은 정신적 에너지가 소모되는 일입니다. 

그리고 무조건 융자금이 낮은것(근저당)만이 능사가 아닙니다.

 

실투자금을 줄이고 싶다면 전세의 비중을 늘리고

수익을 늘리고 싶으면 월세의 비중을 늘리는등 

본인의 자금이나 세금등을 잘 계산하여서

주택의 전체적인 밸런스를 잘 잡으셔서

관리하셔야 합니다. 

 

또한 수익률이 높다고 무조건 좋은것도 아닙니다. 

다가구 주택이 위치한 지역의 특성을 잘 파악하셔서

향후 지가상승으로 인한 시세차익이 기대되는곳은

수익률이 적더라도 후에 있을 시세차익을 보고

들어가실수 있고 반면에 이미 오를때로 올라서

더이상의 지가 상승은 기대하기 힘들지만

수익률이 좋아 은행보다 좋은 이율을 기대하고 들어 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무엇이 되었든 중요한것은 내가 나의 건물을

잘 파악하고 나의 상황에 맞추어 건물의 임대차를

나의 필요에 따라 조율할 수 있도록 항상 정리되어 있어야 합니다.

첨부한 엑셀 표가 많은 도움이 되길 기원합니다 ^^

 

수익률 계산기.xlsx
0.01MB

728x90

댓글